- 1.會員들의 生活 天眞會員들은 韓國 天主敎 發祥地 天眞菴聖地에서 韓國 天主敎를 세우신 平信徒先祖들의 자발적인 眞理探究 精神과 眞理를 실천하고 증거하던 殉敎精神을 일상생활의 二大精神으로 삼아야 한다.
특히, 聖職者도 修道者도 없이 자발적으로 시작하고 계속한 그 열성으로, 全國에 福音을 전파하고, 이곳저곳에 臨時性堂으로서의 集會 本據地를 마련하던 그 정신으로, 敎會創立을 이룩하였으니, 우리는 모두 오늘의 敎會와 社會가 요청하는 바를 따라 자발적인 眞理學習으로 자신을 鍊磨하고, 이웃들에게 福音을 저나며, 敎會를 발전시키고, 敎會와 同苦同樂함으로써 一致를 돈독히 하고, 地上敎會의 현실적 본거지가 되는 주님의 집, 즉 聖堂 건립과 관리에 주신으로 自處하여 최선을 다함으로써, 修道者답게 기도하고 宣敎師답게 활동하던 우리 先祖들을 본받도록 노력한다. 그러므로 會則의 精神과 條項을 보다 더 충실히 실천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이를 구체적으로 설명하며 권고하고 싶다.
- 회원들은 每日 新約聖經 1장씩 읽어나가기를 권한다. 1장이 어려우면 적어도 1절만이라도, 그것도 어려우면 하루 한번 聖經을 만져라도 보고, 펴보기라도 하라고 권하는 바이다.
- 會員은 每週 1회 聖堂을 방문하기를 권한다. 主日 미사에 參禮하지 못한 이들을 위하는 권고다. 즉 1주일 동안 聖堂과 한번도 아무런 접촉없이 지내지 말도록 힘써야 한다.
- 會員은 每月 1회 이상 未信者 親舊나, 또는 敎會를 멀리한 冷淡信者에게 방문이나 전화나 편지, 또는 聖堂에 안내하거나 하는 傳道生活을 하도록 권하는 바이다. 활동하지 않는 信仰은 老쇄되어 無用有害之物이 되기 쉽다.
- 會員은 每年 聖堂의 新築建立이나 또는 旣存聖堂 관리를 위하여 誠金을 정성껏 바치기를 권한다. 즉 主日獻金이나 敎務金 이외의 奉獻을 말하는 것이다. 이 奉獻으로 우리 會員들은 天主께로부터 일상생활에 보다 많은 恩寵을 받을 것이다.
- 會員들의 會合 本堂別 또는 職場別單位에서는 天眞會員들이 되도록 每週 1회 1시간 정도의 회합을 갖기를 권한다. 그것이 어려우면 2週에 1회, 그것도 어려우면 每月 1회만이라도 반드시 會員들의 회합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회합은 會員들의 꼭 많이 모여야만 되는 것이 아니다. 처음에는 2명이나 3명이라도 상관없다. 장소와 시간은 가능하면 정해지는 것이 바람직하며, 반드시 聖堂이 아니더라도 좋다. 會員들의 一般家庭에서 모이는 것도 좋다. 會員家庭을 차례로 번갈아 돌아가며 모일 수도 있고, 혹은 공원이나 식당같은 곳을 택할 수도 있다. 會合은 會長이 주관하여 司會함이 좋다. 회합의 순서와 內容은 자유이나 다음의 내용은 꼭 넣도록 함이 좋다.
- 會合順序(例)
- 祈禱(聖號經, 主의 기도, 聖母頌, 榮光頌)
- 聖經奉讀(新約 1장 : 新約聖經을 처음부터 끝까지 每回 차례로 持續함이 좋다.)
- 會員呼名(出席簿에 참석 확인한다.)
- 지난번 會議錄 朗讀(때, 곳, 참석자, 討議 내용을 간략하게 낭독한다.)
- 討議事項(1) 各自가 읽은 聖經句節 중, 이해하지 못한 것에 대한 質問과 報告에 관하여, 알고 있는 會員이 대답해 준다. 정확한 해답이 없을 경우, 書記가 적어서 本堂神父나 다른 이에게 문의하여 다음 회의 때 알려주기로 한다.
討議事項 (2) 各自가 그동안의 傳敎활동을 보고한다. 특히, 어려움과 장애물에 대하여 말하고, 같은 경험이 있는 이가 解決經驗談을 이야기해 준다. 妙案이 없을 경우, 역시 書記나 會長이 다음번 회의 때까지 本堂神父나 다른 이에게 문의하여 알아오기로 한다. 傳道活動에 큰 성과를 올린 會員에게는 격려와 칭찬을 서로 해주기로 한다. 다른 會員의 業績을 자신의 업적으로 삼아 함께 기뻐한다.
討議事項 (3) 다음 회의까지 자신이 할 傳道活動의 計劃을 간결히 알려주고 다른 會員들의 의견을 듣는다.
討議事項 (4) 主日 미사 또는 聖堂參拜를 소홀히 하지 않았는지, 各自가 함께 반성하고, 그 어려움이나 解決策에 대하여 토의한다. - 聖歌(장소와 분위기가 허락하면 殉敎者聖歌를 한가지 合唱한다.)
- 다음번 會合決定 : 다음번 會合의 日時와 장소를 명확히 모두가 再確認하고 마침기도는 會員중의 앓는 이나 어려움을 당한 家庭을 위하여 바친다.
- 마침 祈禱(聖號經, 主의 기도, 聖母頌, 榮光頌)
會議錄은 永久保存하되 每年 中央會에 보내어 保存케 한다.
天眞會員이 每日, 每週, 每月, 每年에 실행하기를 권고받은 위 사항을 지키지 못하게 디거나, 또는 天眞會의 회합에 不參하게 되어도 아무런 罪가 되지 않으므로 告白聖事의 의무는 되지 않는다. 그러나 天眞會員으로서 天眞菴 平信徒先祖들의 정신과 생활자세를 본받아, 敎會를 위하여, 특히 他人의 救援을 위하여, 되도록 위와 같이 熱心히 생활함이 매우 바람직하다.
1990년 3월 24일
指導神父 卞 基 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