天眞菴聖地

바로가기메뉴
주메뉴바로가기
서브메뉴바로가기

유틸메뉴


주메뉴


서브메뉴

삶의 꽃자리

  • 삶의 꽃자리
성금 봉헌 안내시복시성 추진성지안내 조감도

본문내용

글자 작게 하기글자 크게 하기
삶의 꽃자리
  1. 삶의 꽃자리


연중 제 19주간 화요일
본문이미지


                                          <눈 온 어느 날 성당 마당에서>

"누구든지 이 어린이처럼 자신을 낮추는 이가 하늘 나라에서 가장 큰 사람이다."(마태오 18, 4)

어린이들을 생각하며 그들이 어떤 면이 좋은가를 생각해 본니다.

본당에 있을 때 어린이들의 모습을 보면 야단을 맞으면서도 그래도 조금만 뒤돌아서면 웃어버립니다. 어린이들을 대할 때 그런 면이 참으로 마음에 듭니다. 어른들처럼 한마디의 말에 마음이 상하고 삐지고 얼굴을 마주 대하지 않는 그런 모습이 아닌, 금방 잘못을 해 야단을 맞고도 금방 다시 웃으며 이야기하는 그런 순수한 모습이 좋습니다.

복음에서 예수님께서는 공동체에서 함께 살아가는 데 있어서 가장 우선되어야 할 덕목이 어린이와 같이 자신을 낮추는 것 즉, 겸손과 순수함이라고 말씀하십니다. 어린이는 있는 그대로를 받아들이며, 자신의 나약함을 알고 있기에 부모님께 전적으로 의탁합니다.

마찬가지로 겸손과 순수함은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받아들이고 전적으로 하느님께 의탁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한편으로는 하느님 앞에서 죽어야 할 죄인이요 한낱 피조물에 불과한 보잘것없는 존재이지만, 하느님께서는 그 인간을 너무도 사랑하셨기에 만물의 영장으로 세워주셨고, 당신의 외아들을 통하여 구원해주심으로써 천사들보다도 높은 지위에 들어 높여진 존재가 인간인 것입니다.

이 두 가지 사실을 제대로 받아들였을 때, 우리는 우리에게 생명을 주신 하느님께 감사드리면서 험난한 이 세상을 기쁘게 살아갈 수 있고, 아무 것도 아닌 존재임을 알기에 보잘것없는 이들을 업신여기지도 않을 것입니다.

사실 하느님 앞에서 잘나고 못나고가 무슨 차이가 있으며, 공적을 쌓고 안 쌓고가 무슨 의미가 있겠습니까? 또 세속적인 의미에서의 능력이나 결과가 중요한 것도 아닐 것입니다. 우리가 구원을 받는 것도 우리가 잘나거나 공적을 많이 쌓았기 때문이 아니라, 하느님의 자비로 예수님을 통하여 이루어진 은총임을 알아야 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느님께서 주신 달란트를 살려 최선을 다하되 그 결과는 어린이가 부모에게 의탁하듯이 오롯이 하느님께 맡겨야 하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도 하느님과 인간을 위해 당신의 모든 것을 바치셨지만 돌아온 것은 죽음뿐이었습니다. 그 결과를 당신께서도 인간으로서 받아들이기가 너무 힘드셨기에 겟세마니 동산에서 피땀 흘려가면서 기도하셨지만, 받아들이신 다음에는 당당하게 그 길을 가셨습니다. 그렇게 온전히 하느님께 의탁했기에 부활의 영광을 얻으신 것이고 우리에게 그 열매를 나누어주실 수가 있었던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가 살아가는 현대사회가 왜 이렇게 비인간화되어가고 살기 어렵게 되어가고 있습니까? 있는 그대로의 자기를 받아들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모두가 자기를 합리화하는데 도사가 되어 자기의 잘못은 없고 남의 탓, 사회 탓이며, 좀 나은 경우에는 이런 현실 속에서 나보고 어쩌란 말이냐 하고 항변을 하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우리 모두는 자신부터 돌아봐야 합니다. 하느님의 자비하심을 믿고 겸허하게 있는 그대로의 자신과 현실을 직시하면서 지혜를 모아나가야 할 것입니다복음에서 예수님께서 말씀하셨듯이 하느님께서는 우리 중 어느 누구도 망하는 것을 원치 않으시며, 잃어버린 한 마리 양을 찾아 99마리를 버려 두고 나서시는 분이십니다. 예수님께서도 이 세상을 단죄하러 오시지 않고 구원하러 오셨음을 명심해야 합니다.

오늘을 살아가며 순수하고 천진난만한 어린이처럼 우리의 모든 잘잘못을 하느님께 맡기고, 돌아온 탕자처럼 하느님의 품안에서 해방과 기쁨의 잔치를 벌이기를 희망해 봅니다.

 


Writer : 송병선 신부   Date. 2016-08-08 23:20
다음글 : 성 라우렌시오 부제 순교자 축일
이전글 : 성 도미니코 사제 기념일
우리나라천주교회창립사
천진암성지 소식지(2019년 1월호)
ebook 목록